독서후기

정암, <유마선불이>, 하늘북, 2006 (2012/12/14/금)

魚山/막걸리 2013. 4. 18. 08:23

<저자 소개>

8세에 입산 출가하여 1970년 西翁大禪師께 동자승 수계를 받고, 1974년 金城큰스님을 은사로 득도함.

김룡사 금선대ㆍ청량산 문수사ㆍ지리산 화엄사 등지에서 수행정진.
1991년부터 2005년까지 중국의 종남산ㆍ아미산ㆍ청성산ㆍ공동산ㆍ오대산 등지에서 선ㆍ태극권ㆍ전통의학ㆍ기공ㆍ요가ㆍ다도ㆍ양생 등을 배우면서 15년간 수행정진하고, 21세기 인류의 심신건강을 돕는 차훈명상ㆍ不二태극권ㆍ차훈요가를 새롭게 체계화함.
화엄사 강원을 거쳐 동국대학교 선학과를 졸업하고, 북경대학교 철학과에서 樓宇烈 교수를 지도은사로 석ㆍ박사학위 취득.

석사논문: 《유마경》의 불이법문이《단경》에 미친 영향.
박사논문: 승조의 《유마경》 불이법문 사상 전개.
懷瑾大士에게 維摩禪法을, 白雲큰스님에게서 茶道와 經論을 전수받음.

저서: 대만에서 출판한《茶熏》, 북경에서 출판한《茶熏瑜伽》
한국에서 출판한《不二태극권》 등.

 

<책 소개>

재가수행자들을 위한 선수행 지침서.

 <유마경>의 불이법문 선지(禪旨)를 깊이 있게 체득하고, 그러한 선지(禪智)의 선심(禪心)으로 선경(禪境)에 노닐면서 사람들과 함께 소요(逍遙)하는 자재인생(自在人生)을 실현할 수 있게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재가수행자자 중에서 선(禪) 수행으로 마음의 지혜를 성취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주요 대상으로 삼아 이 책을 전개하였으며,

복잡한 사회 속에서 안심(安心)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청정한 마음의 세상에서 자재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 《유마경》의 전래 / 15
1.《유마경(維摩經)》의 뜻 / 16
2. 일곱 차례 번역 / 18
3. 현존하는 세 가지 한역본 / 19

■ 나즙 번역본 / 23

■ 사대부의 안식처:《유마경》 / 29
1. 나즙과 관중사철(關中四哲)의 유마경 주석 /31
2. 세속에서 출세간법을 성취 / 38
3. 철학성이 풍부한 불이경전(不二經典) / 41
4. 유마의 불이(不二)와 도가의 무위(無爲) / 44
5. 유마의 삶을 흠모 / 46
6. 승조의 출가 / 48
■ 선승(禪僧)의 안식처 : 방장실 / 51

■ 경문 줄거리 / 57
1. 청정한 마음 / 59
2. 수행자의 마음가짐 / 60
3. 중생과 보살의 병 / 62
4. 신통묘용과 중생구제 / 66
5. 진흙 밭에 핀 불이(不二)연꽃 / 70
6. 정토의 향기 / 72
7. 유위와 무위의 통일 / 73
8. 영원한 법등 / 74

■ 타파된 출가상(出家相) / 75
1. 현실 사회가 정토임을 깨달은 사리불 / 76
2. 수선도량(修禪道場)에 대한 차별을 일으킨 사리불 / 86
3. 깨달음보다 형식을 중시한 사리불 / 89
4. 남녀 차별상에 집착한 사리불 / 95
5. 근기설법의 중요성을 지적받은 목건련 / 98
6. 편견의 걸식으로부터 벗어난 가섭 / 100
7. 걸식 중에 혼줄 난 수보리 / 102
8. 법요를 해설함에 정확할 것을 지적받은 가전연 / 104
9. 상(相)에 집착하다 혼난 아나율 / 105
10. 계율의 근본정신을 모른다고 힐책받은 우바리 / 110
11. 출가공덕에 집착했다가 혼난 나후라 / 112
12. 수기에 집착한 미륵 / 115

■ 세간과 출세간의 불이 / 117
1. 출세간의 뜻 / 118
2. 출세간의 환경이 존재했던 이유 / 119
3. 출세간의 사람이 존재해야하는 이유 / 121
4. 출세간의 선경(禪境)을 세간에서 실현 / 123

■ 유마의 묵연무언(默然無言) / 143
1. 《입불이법문품》의 의미 / 147
2. 무엇이 불이법문인가 / 150
3. 불이에 들어가는 문1: 절대성의 타파 / 153
4. 불이에 들어가는 문2: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세계 / 164
5. 불이에 들어가는 문3: 유마묵언(維摩黙言) / 166

■ 유마선과 함께 서역에서 온 나즙(羅什) / 167
1. 유마선자(維摩禪者)의 삶 / 168
2. 공유불이(空有不二) / 188
3. 백의출가(白衣出家) / 195

■ 유마선학을 체계화한 승조(僧肇) / 203
1. 《유마경》을 읽고 출가 / 204
2. 본적불이(本迹不二) / 205
3. 무위출가(無爲出家) / 214

■ 유마의 화신 부대사(傅大士) / 219
1. 쌍림의 유마방장(維摩方丈) / 220
2. 출가입가(出家入家) / 230

■ 조계에 핀 혜능(慧能)의 유마선 / 239
1. 방아 찧는 유마 / 240
2. 돈오(頓悟)와 유마선 / 252
3. 혜능 이전의 선법 / 257
4. 혜능의 돈오선법1: 직심(直心) / 265
5. 혜능의 돈오선법2: 좌선(坐禪) / 268
6. 혜능의 돈오선법3: 정혜(定慧) / 272
7. 혜능의 돈오선법4: 근기(根機) / 275
8. 무상출가(無相出家) / 278

■ 대주(大珠)의 유마선 정신 / 283
1. 마조 문하의 큰 구슬 / 284
2. 스승 마조의 불수선(不修禪)사상 / 285
3. 구경(究境) / 293
4. 여여(如如) / 299
5. 법신(法身) / 304
6. 무위(無爲) / 308
7. 수기(受記) / 309
8. 정심(淨心), 돈오(頓悟), 해탈(解脫), 보리(菩提) / 310
9. 선열(禪悅) / 317
10. 범성(凡聖) / 319
11. 업장(業障) / 323

■ 우리도 깨우칠 수 있다 /325
1. 오도(悟道)와 물아(物我)의 상관성 / 326
2. 선(禪) 수행을 돕는 차훈(茶熏)명상 / 332
3. 선(禪) 수행을 돕는 불이(不二)태극권 / 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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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서적이라 알듯 모를듯....

몇 번 듣거나 보았던 곳에서는 재미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기억에 남지 않는다.

이와 유사한 책들을 찾아서 읽어야만 지금보다 조금 더 앞으로 나아가지 않을까?

 

<기억하고 싶은 귀절>

- 만약에 누가 잘못했을 때 그에게 가장 심한 욕은 인도인의 경우 " 너 죽어서 지옥에 간다"라면, 중국인의 경우 " 너 후손이

   끊어진다"는 말이다.(P40)

 

- 현실을 받아들여라! 그것이 본분사이다. 구도의 일념을 지켜라! 그것이 평상심이다. 깨어있는 생명과 함께해라!

  그것이 자재인생이다(p89)